
안전한 식품과 축산물, 신뢰할 수 있는 검사로 보증
계명대학교 전통미생물자원개발 및 산업화연구(Traditional Microorganism Resources, TMR) 센터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TMR센터는 대구·경북 지역 기업체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며, 지역 산업의 발전과 혁신을 선도하는 연구기관입니다.
2001년 6월 지역협력연구센터(RRC)로 출발한 이후, 2006년 3월 지역혁신센터(RIC)로 전환되면서 중소기업의 기술 지원과 제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왔습니다. 특히, 식품 및 축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공인 ‘식품시험검사기관’(2002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청) 및 ‘축산물시험검사기관’(2004년 6월, 국립수의과학검역원)으로 지정받아 검사 및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축적된 연구 역량과 첨단 분석 장비를 바탕으로, 식품 · 축산물제조 · 가공업체의 자가품질검사 및 위생 · 안전성 검사를 수행하며, 신뢰할 수 있는 시험 ·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TMR센터는 연구와 산업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지역 기업들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차세대 바이오산업을 선도하는 연구기관으로 도약하여,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기술 혁신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을 보내주신 산업통상자원부, 대구광역시, 참여 기업체, 계명대학교, 그리고 교내·외 연구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 경제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계명대학교 전통미생물자원개발 및 산업화연구센터장 김배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