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의 새로운 소식 전해드립니다!
교육학과 조수현 교수님의 지도아래 민설희, 도유진, 강경민, 이다정 학우께서 함께 작성하신 논문(journal)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학술지에 투고하여 게재되었습니다!!
➡논문제목: COVID-19로 비대면 학기를 경험한 대학생의 학교소속감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접근-회피동기의 조절효과
➡논문결과: 본 연구는 대학생이 학교에 대해 소속감을 느끼는지에 따라 접근-회피동기의 조절이 대학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학교에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는 친구들에게 대인관계의 접근 동기를 높여주게 되면 오히려 대학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워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학교에 소속감을 지각하지 못하는 학생에게 ‘대인관계를 넓히려고 노력하고 다가가라.’ 라는 상담개입방법은 오히려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해석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상담장면에서 대학생의 대인관계 양상을 먼저 파악하여 개인의 대인관계 양상에 따른 차별화된 상담 개입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할 수 있다.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노력을 통해 이루어내신 학우분들께 축하와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참여한 학우들의 게재 소감입니다.
민설희: 길었던 작업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논문 한 편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변인에 대해 수없이 고민하는 시간과 퇴고를 반복하며 더 나은 작업물을 위해 수많은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속에서 저희를 도와주셨던 조수현 교수님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작업 과정을 함께 해낸 도유진학우, 강경민학우, 이다정학우에게도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유진: "그래. 일단, 해보자!!" 로 시작한 투고작업은 끝없는 수정작업을 거쳤습니다. 끝까지 함께해주신 지도교수님과 팀원, 그리고 학회에서 심사해주시고 또 편집해주신 분 등 많은 사람들의 도움과 손길이 지나간 이후에 게재하게 되었습니다. 굉장히 뿌듯하고, 한번 더 도전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만큼 가치로운 시간이였습니다. 학술지투고는 학우분들께도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투고과정을 거치다보면, 여러가지 측면에서 스스로 많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강경민: 학술지에 투고하기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며 과정은 힘들었지만 혼자가 아닌 교수님, 선배님의 도움과 다정이의 도움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 과정 속에서 많은 전공지식을 공부해볼 수 있었고, 상담에 대해 더 공부하고자 하는 동기가 형성되었습니다.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다른 학우분들께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다정: 처음으로 참여하였던 학술 활동으로 많은 것을 보고 배우자는 마음으로 도전하였습니다. 모든 것이 저에게는 새로웠고 서툴렀지만 선배분들과 교수님의 가르침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있어 잊지 못할 뜻깊은 경험이 되었으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