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은 여러 세대를 지나 발전해 왔는데, 현재 제안되는 형태는 단순히 소비만을 추구하기보다 고객에게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며 체험적 프로그램을 강조하는 형태로, 방문을 위한 집객 요소가 복합된 형태이다. 현재 사이트는 신세계백화점과 초고층의 오피스텔의 건립이 예정되어 있지만, 예정된 계획안을 살펴보았을 때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고객들의 소비 패턴과 여가 활동의 변화를 고려한 설계라고 보기 어려웠다. 변화한 시대에 맞서 앞으로 상업시설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고민하며 이에 맞는 계획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Note.
Thanks to _ 이원휘